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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묵상/마가복음

성경지도와 함께하는 공관복음 통독(막15장/마27장/눅23장)

성경지도와 함께하는 공관복음 통독(막15장/마27장/눅23장)

마가복음 15장은 수난사화의 핵심 장으로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유다의 배신으로 잡히신 예수님은 공회에서 심문을 받으시고, 빌라도에게 넘겨집니다. 그후 빌라도의 십자가형의 선고를 받고 조롱을 당하신 후, 구레네 사람 시몬의 도움을 받아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으로 가셔서 그곳에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습니다. 여전히 그를 둘러싼 대부분의 사람들은 조롱하면서 구경하는 가운데,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라는 외침을 남기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그 후 아리마대 사람이자 공회원인 요셉에 의해 새로 준비된 무덤에 장사되는 것으로 15장의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마가는 이 비극적이고도 놀라운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그저 담담한 필체로 우리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 공회가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넘김
• 빌라도의 질문과 십자가 형 선고
• 골고다 언덕으로 가심(시몬의 도움)
• 두 명의 강도와 함께 십자가에 달리심
• 둘러싼 사람은 여전히 조롱하며 구경함
• 큰 소리를 남기시고 운명하심
• 백부장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함
• 여인들이 멀리서 지켜봄
•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예수님을 무덤에 안치함

마태복음 27장도 마가복음의 이야기를 거의 그대로 가져와서 예수님의 수난사화를 기록하였습니다. 마가복음과의 차이를 들자면, 마태는 예수님을 배신한 가룟 유다의 자살을 기록하고 있고, 수난사화의 마지막에 유다의 권력자들이 무덤을 지키는 이야기를 첨가한 정도입니다. 그 외의 수난사화 이야기는 마가복음의 이야기를 거의 그대로 따라가고 있습니다.
• 공회가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넘김 
• 가룟 유다의 자살
• 빌라도의 질문과 십자가 형 선고
• 골고다 언덕으로 가심(시몬의 도움)
• 두 명의 강도와 함께 십자가에 달리심
• 둘러싼 사람은 여전히 조롱하며 구경함
• 큰 소리를 남기시고 운명하심
• 백부장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함
• 여인들이 멀리서 지켜봄
•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예수님을 무덤에 안치함
• 경비병들이 무덤을 지킴

예수님의 수난사화 이야기를 23장에서 전하고 있는 누가복음은 마가복음과 소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먼저 누가복음은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고발한 이유가 백성 미혹과 세금 거부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넘겨받은 빌라도가 예수님이 갈릴리 사람인줄 알고는 갈릴리 지배자인 헤롯에게로 보낸 이야기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길을 가실 때에 따라오며 통곡하는 여인들을 향한 위로와 경고의 말씀도 기록했고, 십자가 상에서 사람들을 용서하시는 기도와 달린 두 명의 강도 중 한 명이 예수님께 회개하는 장면도 전해 줍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십자가상에서 남기신 마지막 말씀도 마가복음과는 다른 말씀이고, 예수님께서 죽으신 후 그것을 지켜보던 백부장은 예수님이 "의인"이었다고 고백합니다. 누가는 마가복음의 틀을 따르면서 세세한 부분에서는 다른 장면들을 전해주면서 예수님의 수난사화에 대한 우리의 묵상을 더 깊게 이끌어 줍니다. 
• 공회가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넘김
• 빌라도의 질문
• 헤롯의 질문
• 빌라도의 십자가 형 선고
• 십자가의 길을 가심(시몬의 도움)
• 십자가에 못박히심
• 큰소리의 기도후 운명하심
• 백부장이 예수님을 "의인"으로 고백함
•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시신을 무덤에 둠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이야기가 오늘 본문인 수난과 십자가 죽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사실 예수님을 따르던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실 때까지만해도 모든 것이 끝난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다시 모인 제자들은 성령님의 도움으로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의 의미를 발견하면서 기독교 교회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즉 예수님께서 당하신 십자가의 죽음이 "세상 죄를 위한 대속 죽음"이라는 신앙 고백이 초대교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십자가에 달리신 이 예수님을 구세주로 고백"하는 무리들이 모여들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무리들이 교회가 되었고, 후에 이들의 신앙고백이 바울에 의해서 기독교 신학으로 정립되면서 교회가 확장된 것입니다. 이런점에서 학자들은 예수님의 대한 많은 이야기들 중에서 이 수난사화 이야기가 가장 먼저 정형화되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당하신 십자가의 죽음이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사랑의 계획이었고,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는 이들을 자녀로 삼아주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복음의 이야기가 예수님의 수난사화입니다.